anib09.gif FZG Gear Test Rig (기어 피로·마모 시험 장비)

동 장비는 ASTM D-5182, DIN 51354, ISO14635에 규정된 기어 윤활유 관련 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장비로 폐사에서는 독일의 STRAMA 에서 제작하는 장비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기어 윤활유 관련 시험 외에 기어의 내마모·내피로 특성 평가용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비의 구성

 

FZG Gear Test Rig는 크게 모터에 의해 구동되는 시험장치와 시험 조건을 설정하고 시험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제어장치 및 Micropitting 시험 시 사용하게 되는 윤활유 분사장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비의 작동 원리

아래의 그림은 모터에 의해 구동되는 시험 장치의 구조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Test Pinion과 Test Wheel은 커버를 닫은 후 시험 윤활유에 잠기게 되며 Load Device는 토크를 설정한 후 시험 전에 제거됩니다.

Locking Pin으로 피구동축 A 쪽에 있는 Load Clutch 판을 고정시킨 후, Load Device를 이용하여 피구동축 B에 비틀림 하중을 가하면 구동축과 피구동축 A에 비틀림 응력이 걸리게 됩니다.

구동축의 내부에는 특별히 고안된 Torque Shaft가 있어 피구동축 B에 가해진 비틀림 하중 변화량에 따라 일정한 비틀림 변위량을 나타내며 그 변위량은 Torque Measuring Clutch 상에서 Dial Gage를 이용하여 측정됩니다.  따라서 Torque Shaft의 변위량을 확인을 통해 시험용 기어에 가해지는 토크값을 알 수 있습니다.

토크값 확인 후 피구동축 A와 피구동축 B 쪽에 연결된 Load Clutch 판을 볼트로 고정시키고 Pin을 제거하면 시험 준비가 종료됩니다.

모터를 규정된 속도로 회전시키면 Test Pinion과 Wheel은 토크가 걸린 상태에서 맞물려 돌아가게 됩니다.  기어에 피팅이 일어나거나 기어가 부러질 경우 모터가 회전을 멈추어 시험이 중단되며 제어장치를 통해 원하는 시간, 싸이클에서 시험을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